안녕하세요, 솔라커넥트 Solar Analyst입니다.
어느덧 2021년 하반기 RPS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마감이 다음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하반기 경쟁입찰은 탄소배출량 검증인정서 개정, 상한가격 재조정 등 많은 내용이 변경되었는데요. 입찰가를 결정하기까지 고려할 사항이 많아 고민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오늘은 발전사업주분들의 고민을 돕기 위해 발전왕 경쟁입찰 수익계산기를 통해 입찰가 1원당 수익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발전왕경쟁입찰 수익계산기는 발전소 정보와 희망입찰가격을 입력하면 평균 수익, 원금 회수 기간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는 모바일 기반 발전소 관리 서비스입니다. 예시를 위해 가상의 발전소를 임의로 경쟁입찰 수익계산기에 대입해보았습니다.
* 발전왕 경쟁입찰 수익계산기 무료 이용은 3번까지 가능하니 희망입찰가격을 신중히 입력해주세요.
또한, 원금 회수 기간과 평가 점수를 계산하기 위해 필요한 대출 정보와 사업내역서 내역을 입력해주었습니다.
계산 결과를 확인하기 전에 알아야 하는 내용이 한 가지 있는데요. 발전량 1MWh당 발전 수익 1,000원과 발전량 1kWh당 발전 수익 1원이 같다는 것입니다. 발전왕 경쟁입찰 수익계산기는 MW 단위로 분석하기 때문에 이 점 유의해 수익 차이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발전 수익: 1,000원/MWh = 1원/kWh
1MWh = 1,000kWh
계산 결과, 입찰가격이 150,000원일 때와 151,000원일 때의 월 평균 수익은 각각 107만 원, 109만 원으로 매월 2만 원씩 차이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연수익으로 환산하면 입찰가 1,000원 당 매년 16만 원의 차이, 태양광 발전소 평균 운영 기간인 20년 동안 총 320만 원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이죠.
* SMP+1REC 고정계약 기준 | 발전시간 : 3.6시간
한편, 입찰가를 1,000원 높일 경우 입찰가 점수는 0.47점 낮아지는데요. 입찰가별 점수와 투자 수익률 및 평균 수익은 태양광 발전소의 금융 조건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경쟁입찰 계산기에서 내 발전소 조건에 맞는 계산 결과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RPS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은 20년 동안의 수익과 직결되는 만큼 다양한 요소를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발전왕 경쟁입찰 수익계산기를 활용해 발전소의 상황을 충분히 검토한 후 좋은 결과 얻으시길 기원합니다.
문의사항은 02-6931-0901 또는 success@solarconnect.kr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솔라커넥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