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FAQ

2021년 장마 기간은 언제인가요?

2021.06.14 월요일 16:39

band logo

2021년 장마는 중부지방 6월 24~25일, 남부지방 23~25일, 제주 19~20일에 시작해 약 1달 가량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매년 여름 찾아오는 장마 기간은 태양광 발전사업을 하는 데 있어 가장 경계해야 할 기간입니다. 이 기간에는 연중 발전소 사고가 많이 일어나는 기간 중 하나이며 잦은 강수로 인해 발전량 유지가 어렵기 때문이죠. 따라서 발전사업주는 장마가 찾아오기 전, 미리 발전소 점검 및 관리를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올해 장마기간은 언제일까요?

기상청의 발표에 따르면 2021년 장마는 중부지방 6월 24~25일, 남부지방 23~25일, 제주 19~20일에 시작해 약 1달 가량 지속될 것이라고 합니다. 폭우도 많았고 총 54일로 역대 최장기간이었던 작년 장마와 달리 평년 수준의 전망이 나왔지만 최근 잦아진 기상이변으로 인해 폭우 등으로 인한 발전소 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기상청 전망을 따르면 장마가 시작되기까지 2주도 채 남지 않은 만큼 시간 여유가 되시는 발전사업주는 발전소를 점검해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발전소 점검과 관련한 사항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2021 여름철 날씨 전망 발표, 태양광 발전소 주의사항은?>

하지만 발전소 점검 등으로 장마철에 대비를 하시더라도 이상기후가 빈번히 발생하는 요즘, 태양광 발전소가 각종 재해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는 없습니다. 더불어 올해부터는 재해로 인한 발전소 가동 중단 시 REC 발급이 중단될 수 있어 발전사업주분들은 발전소 사고에 대한 걱정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혹시 모를 발전소 사고에 마음이 놓이지 않으시다면 태양광 보험에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솔라커넥트 종합공제보험에 가입하신다면 타사 대비 최대 40% 저렴한 가격에 화재, 재해 등 다양한 사고에 대해 폭넓은 범위의 보장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관련 글: <태양광 발전소 보험, 공동구매하면 얼마나 저렴해지나요?>


오늘은 많은 발전사업주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장마기간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기상청 예보에 따르면 평년과 비슷한 수준의 장마가 될 것으로 전망되나 매 장마철마다 발전소 사고가 발생했고, 최근에는 기상이변에 대한 가능성도 높아진 만큼 발전소 관리에 대한 중요성도 높아진 것 같습니다. 철저한 발전소 관리·점검을 통해 발전소 사고없이 장마철이 지나가기를 기원합니다.

태양광 발전소 통합 관리 서비스 ‘발전왕’에 발전소를 등록하시면 매일 저녁 당일 발전량을 카카오톡으로 발송해드리기 때문에 발전소 현황과 이상 여부를 신속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국 태양광 발전소 약 6,000개소, 용량 약 1.1GW의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발전량 및 자산 비교 분석 서비스뿐만 아니라 REC 현물가격 정보 제공, 발전 수익 예측 등 다양한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발전왕에 발전소를 등록하시고 다양한 발전소 관리 서비스와 함께 태양광에 관한 최신 정보들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솔라커넥트 Solar Analyst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는 글이었다면, 주변에 공유해보세요!

band logo
목록으로

엔라이튼(주)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289, 잠실시그마타워 4층

대표이사 : 이영호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24-서울송파-0192호

사업자등록번호 : 884-88-00541

사업자정보확인

Copyright © ENlighten Co., Ltd. All rights reserved.

고객센터

02-6931-0901

평일 09:00 ~ 17:00 (주말/공휴일 제외)